고속증식로 ‘몬주’, 핵연료 꺼내는 작업 시작

2018. 8. 30. 17:19일본 에너지 정책

- 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는 30일 고속증식로 몬주에서 핵연료를 꺼내는 작업을 시작했다. 것은 고속증식로 폐로 작업의 첫 단계 작업으로2022년까지 노심과 연료 풀에서 총 530개를 꺼낼 계획이다.

 

-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오늘 작업은 나트륨으로 채워진 연료 풀에서 연료봉 1(전체 길이 4.2m, 10cm)를 꺼내어 씻은 다음밀폐 용기에 넣어 물로 채워진 연료 풀로 옮긴다. 순조롭게 진행되면 작업은 오늘 밤에 마무리될 예정. 이후 하루에 1개씩 같은 작업을 계속해, 올해 안에 100개를 꺼낼 예정. 한편, 노심에 있는 연료를 꺼내는 작업은 내년 이후에 진행될 예정이다.

 

- 폐로작업은 4단계에 나눠서 실시한다.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현재까지 승인한 것은 오늘 시작한 제1단계 작업 뿐이다. 나트륨 처리 등 2단계 이후 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여전히 미정이다. 폐로 비용은 총 3750억원으로 추산된다.

  

출처 : 마이니치신문 (180830)  

廃炉作業>「もんじゅ核燃料取まる

8/30() 10:07配信 毎日新聞

 

福井県敦賀市高速増殖原型炉もんじゅについて日本原子力研究開発機構30本格的廃炉作業段階となる核燃料しをめた。2022年度までに炉心燃料プールから530いのしい液体ナトリウムを冷却材使高速増殖炉廃炉国内前例がなく、47年度予定廃炉完了安全確保最大課題となる

 

 「原子炉として兆円以上国費じながら度重なる事故やトラブルで頓挫したもんじゅは本格的廃炉着手えた原子力機構児玉敏雄理事長同日午前職員協力会社社員550神経ませて不具合未然防止めてほしいこれからが本番作業安全着実めることが地元信頼につながる訓示午前10時半ごろから作業班専用機器遠隔操作して作業めた

 

このナトリウムでたされた燃料プールから棒状燃料全長4.2メートル10センチして洗浄容器密閉して燃料プールに順調めばには初日作業える予定今後のペースで同様作業年内100炉心燃料をナトリウムの燃料プールへ作業来年度以降予定している

 

原発廃炉では通常原子力規制委員会炉心から燃料した計画について安全審査するしかしもんじゅは構造特殊手順複雑段階から例外的廃炉計画審査した

 

廃炉段階けて実施される規制委認可しているのは22年度までの段階のみで燃料直接触れるナトリウムのりなど段階以降具体的計画未定原子力機構めて規制委計画申請する方針廃炉費用3750億円見込。【鈴木理之高橋一隆阿部周一

 

高速増殖原型炉もんじゅ

プルトニウムとウランの混合酸化物(MOX)燃料発電しながら消費する以上のプルトニウムをすことをった原子炉核燃料サイクルの中核位置付けられて1994運転開始したが、95次冷却系液体ナトリウムがれる事故こして運転長期間停止その機器点検漏れなど不祥事本来目的たせないまま2016政府廃炉めた稼働実績250だった

 

 

 

참고 : 탈핵신문 (2018.4월호)

일본 원자력규제위, 고속증식로 '몬주' 폐로 계획 일부 승인

 

일본 후쿠이현(福井県)에 위치한 고속증식로 몬주폐로 계획 일부에 대해, 328()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승인했다.

 

이번에 승인된 것은 폐로 계획 4단계 중 1단계로, 핵연료 530개와 2차 계통 냉각 나트륨 760톤을 2022년까지 밖으로 제거하는 계획이다. 1~4단계까지 전체 폐로 기간은 2047년까지이며, 2단계 이후의 계획은 추후 심사된다. 폐로 완료까지 나올 방사성폐기물은 총 26700, 총 비용은 약 3,750억 엔으로 예상된다.

 

고속증식로 폐로는 세계적으로 사례가 많지 않은데다 기술적으로도 상당히 어렵다. 특히 1차 계통 냉각 나트륨(연료 냉각재로 사용되며, 방사능에 직접 오염된 액체 나트륨)을 제거하고 처리하는 방법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나트륨은 물, 공기와 격렬히 반응하기 때문에 위험하고, 신중한 취급이 필요한 물질이다. 애초 설계단계에서 액체나트륨 제거를 상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폐로를 앞두고 그 처리 방법을 찾는데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이다.

 

고속증식로 몬주는 핵연료주기(재처리를 통해 더 많은 핵연료를 만들어 재활용하는 기술, 핵폐기물도 감량할 수 있다고 주장) 정책의 핵심으로, 1985년에 착공, 1994년에 운전을 시작했다. 그러나 다음해 2차 계통 냉각 나트륨 누설 사고로 장기 정지했다. 2010, 15년 만에 운전을 재개했지만, 핵연료 교환 장치가 핵반응로 내에 떨어져 또다시 운전을 정지했다. 그 외에도 각종 사고가 잇따랐고, 결국 일본 정부는 2016년에 폐로를 결정했다.

 

201712월 몬주를 운영하는 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가 완료 시기를 2047년으로 하는 폐로 계획을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제출했고, 이번에 이에 대한 일부 승인이 내려진 것이다. 일본 정부가 현재까지 몬주에 투입한 국비는 약 1조 엔에 달하지만, 실제 운전은 불과 약 250일에 지나지 않았다.